저는 초수에 임용고시에 합격하였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임용고시 초수 합격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우선 임용고시는 인출이 중요합니다. 인출이란, 제목이나 키워드만 보고 해당하는 내용을 쓰거나 말로 이야기해보는 것입니다. 인출하는데에는 말로 하는 것이 속도면에서는 효율적이지만, 인출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인출이 제대로 되었는지
교정 작업을 해야하기 때문에 종이에 적는 것을 추천합니다.
인출방식은 이렇게 하면 됩니다. 첫번째, 우선 내가 공부한 분량에서 기억나는 것을 모조리 검정색 펜으로 적습니다.
최대한 목차 방식과 비슷하게 적어보면 좋습니다. 두번째, 책을 펴고 빨간색 펜으로 채점하듯이 내가 인출한 부분에서 틀린 부분을 고칩니다. 셀프 채점한다고 생각하면 좋습니다. 세번째, 빨간색으로 고친 부분을 다시 외웁니다. 네번째, 다시 외운 부분을 재인출합니다. 다섯번째, 재인출했음에도 잘 안외워지는 부분이 분명히 있을겁니다. 이 부분이 나의 취약점, 오답노트가 되는 것입니다. 이 부분을 미니포스트잇이나 다른 색깔 펜으로 기본서에 표시합니다. 그리고 나중에 복습할 때 그 부분을 중점적으로 보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인출만 1시간~2시간이 걸립니다. 매일 이렇게 하기가 번거롭고, 힘듭니다. 이렇게 까지 해야하나 하는 생각이 들 수 있지만, 이렇게 까지 해야 합격할 수 있습니다. 합격자들은 다 인출을 해서 합격했다고 말합니다. 원래 인출은 괴롭고, 고통스럽고, 하기싫은 과정입니다. 사람이라면 당연히 누구나 그렇습니다. 처음에 인출하려면 아무것도 생각이 안나고, 내가 하루종일 공부한 것이 맞나 싶고, 속상하고 하기싫습니다. 하지만 참으셔야합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늘고, 이게 합격에 가까워지는 방법인 것은 정말 10000퍼센트 확실하니까요.
임용고시는 다른 객관식 시험과는 다르게 주관식, 서술형 시험입니다. 객관식 시험은 찍을 수라도 있고, 최대한 비슷한 글자 고르면 그게 답일 확률도 있지만 주관식 시험은 한글자 틀리면 오답이고, 철자 틀려도 오답입니다.
그만큼 더 철저하게 주관식 시험에 맞게 준비를 해야하는 겁니다. 회독 ? 중요합니다. 다만 눈으로 하는 회독은 객관식 시험에 적합한 방법이지, 주관식 시험 합격에 도움이 안됩니다.
무조건 인출을 하셔야합니다. 그리고 인출을 할 때도 그냥 적는 것이 아니라 최대한 구조화하는게 중요합니다.
구조화한다는 것은 개념의 뼈대, 개념의 목차를 정리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볼까요?
고래에 대해 공부한다고 가정해볼게요. 그러면 인출할 때 고래에 대해 기억나는 것부터 냅다 적는게 아니라, 고래에서 큼지막한 개념부터 적는 겁니다.
1. 고래의 종류 2. 고래의 먹이 3. 고래의 습성 이렇게 큰 제목부터 적어줍니다. 그 다음에 구체화시켜서 적어보는 겁니다.
1.고래의 종류에는 범고래, 향유고래 등이 있다. 2. 고래의 먹이에는 플랑크톤, 문어 등이 있다. 3.고래의 습성에는 인간을 해치지않는다. 이렇게 순서대로 구체화해서 적어보는 것입니다. 이해가 되셨나요?
왜 이렇게 해야하는걸까요? 이렇게 하면 좋은 점은 무엇일까요? 시험장에서 고래라는 단어가 나왔을 때, 저렇게 구조화된 상태로 인출이 가능하다면 답을 적기에 훨씬 수월해진다는 점이 있습니다. 지금부터 엄청난 꿀팁을 공개합니다. 이걸 이해하시는 분은 임용시험을 단박에 붙으실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주관식시험문제에서 A개념에 대한 설명을 주고, 이게 무엇인지 물었는데 , 내가 기존에
a가 뭔지 알고있음에도 불구하고, 답을 못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이유는, 시험이라서 과도하게 긴장해서 뇌가 유연하게 생각을 잘하지못하기도 하고, 내가 공부한 이론서 표현과 시험에 나온 표현이 다르기 떄문에 같은 것으로 매칭이 안 되는 겁니다. 그래서 답을 알지만 그걸 묻는건지 몰라서 답을 못 쓰는 경우가 제일 많습니다. 주관식 시험의 어려움이지요.
그래서 공부를 열심히 하신분들도 시험장에서 시험문제와 내가 알고있는것이 같은 표현인지 매칭이 안되서 못 쓰는 경우가 많기에, 막상 시험 끝나고 정답을 알게되면 그 정답 중에 처음 들어본 개념은 (틀리라고 낸 킬러문항 제외하고는) 거의 별로 없을 것입니다. 시험문제를 보고, 내가 알고있는 개념을 끄집어 내지못한 것은 바로 인출실패에 해당합니다.공부릃 헀지만 인출을 못하면, 즉 끄집어내지못하면 죽은 지식인 것이에요. 그렇기 때문에 인출연습, 끄집어내는연습을 해야하는 것입니다.
이 내용대로 하신다면 임용고시 초수 합격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