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보건교사 되는 방법 보건교사 교직이수 방법

by 책피운 2024. 7. 10.

안녕하세요. 오늘은 보건교사 되는 방법과 보건교사 교직이수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보건교사가 되는 방법의 첫번째 스텝, 간호학과 진학입니다. 간호학과 진학 후 교직이수를 해야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내가 희망하는 학교의 간호학과에 교직이수 과정이 설치되어있는지 확인해야하는 것입니다. 

 

교직이수 과정 설치 여부 확인하는 방법 

 

대학교 입시 모집 요강에 나와있습니다. 찾아보기 어렵다면 해당학과 과사무실에 전화문의하면 답변을 들을 수 있습니다. 

 

교직이수 과정 설치 여부 확인시 확인할 내용 

 

교직이수 설치가 되있는학교구나!에서 끝나면 안됩니다. 교직이수는 치열하기 떄문에, 인원수 대비 몇퍼센트에서 교직이수가 가능한지 꼭 확인하셔야합니다. 그렇다면 총인원수가 많으면 많을수록 교직이수 정원 비율이 늘어나기 때문에 유리하겠지요? 과거 전문대(현재는 간호대는 모두 4년제로 전환) 간호학과의 경우 학생 정원이 상대적으로 많은 경우가 많아서  교직이수  정원이 많은 편이기는 합니다. 정말 교직이수가 하고싶다면, 내가 가려는 대학교의 다양성을 넓혀서 모집인원수가 많고, 교직이수 비율이 높은 대학교를 선택하는 것도 보건교사가 되는 방법의 하나의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많은 분들이 헷갈리시는 점을 짚어드리겠습니다.  

 

Q.보건교사가 되고싶은데 대학교 떄 교직이수를 하지 못했습니다. 대학원에 진학하여 보건교사가 될 수 있을까요?


정답은 불가능입니다. 이 점 굉장히 많이 헷갈려하십니다. 

 

보건교사의 경우 학부생, 즉 대학교 떄 교직이수를 하는 것이 아니면 다른 경로는 없습니다. 

보건대학원이 있긴하나, 보건교사 양성 과정은 아닙니다. 그래서 이미 교직이수 못하고 간호학과를 졸업하였지만 나중에 보건교사가 되기를 강렬히 갈망한다면 다시 간호학과에 진학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실제로 이런 케이스도 꽤 있습니다. 

보건교사가 정말 간절하다면 시도해볼만한 방법입니다. 

 

 

교직이수하는 방법- 학점 관리

 

보건교사가 되는 방법으로는 학점을 잘 받아서 상위권에 랭크된 후 교직이수 과정을 거치면 됩니다. . 보통 1학년 1학기 , 2학기 학점을 합산하여 등수를 메깁니다. 물론 이 점은 학교 교육과정별로 상이할 수 있으므로 확인은 해보셔야합니다. 학점으로 등수를 메긴 후 면접을 치르는데, 학교마다 다르겠지만 면접은 형식적인 경우도 있습니다. 제일 중요한 것은 학점입니다. 무조건 과탑을 하겠다는 마음으로 학점을 받으셔야합니다. 올 에이플러스를 받겠다고 생각하세요. 교직 이수 후에도 해당 학과에서 제시한 학점을 유지해야 교직이수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쉽습니다. 교직이수 한 분들이라면 무난하게 가능합니다.)

저의 경우 실제로 과탑을 하였고, 1학년 학점은 4.5점 만점에 4.38점이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1학기 석차 1등, 2학기 석차 1등, 토탈 1등으로 교직이수를 할 수 있었습니다.  

 

교직 이수 후 과정 

 

보건교사가 되기 위해 교직 이수 정원에 들어서 교직반에 들어가게 되면, 교육학을 신청하여 수강해야 합니다. 간호학과 수업 듣기도 바쁜데, 교육학도 들으려니 시간이 부족하여 계절학기를 듣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그리고 교생실습도 다녀오게 됩니다.  보통 간호학과 교생실습은 4학년 때 다녀오는데 학교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저는 초등학교로 다녀왔는데, 이것도 학교마다 다르기 때문에 확인을 해보아야합니다. 보통 그 학교에서 계속 나가던 학교로 

교생을 보냅니다. 제가 직접 학교를 섭외하는 것은 아니고, 학과에서 공지하여 알려줍니다.